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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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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윤준희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지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03 - 612 (10page)
DOI
10.7848/ksgpc.2022.40.6.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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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기술이 발전하면서, 도심 내 다양한 활용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드론 비행의 안전성 확보는 필수적 고려사항으로, 지상/공중에서의 위험성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전한 경로 설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비행안전을 위한 지상 적합도 기반의 2차원 드론 경로계획을 다룬다. 먼저, 지상의 동적 장애물로 실외 유동인구, 정적 장애물로 지역 공간정보로 정의하였다. 비행 안전을 위한 지상 적합도 산출을 위해 동적 장애물의 경우, 건물 용적, 생활인구, 격자면적 기반 실외 유동인구 밀도 계산방식을 제안하고 행정동 코드 매핑을 통해 건축물 용도를 바탕으로 유동인구 밀도 분포와 적합도를 제시하였다. 정적 장애물은 토지이용현황도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백분위값 및 적합도를 부여하였다. 최적 비행경로 산정을 위해 동적 장애물과 정적 장애물의 최적 결합비율과 시간대별 유동 인구밀도 옵션을 통해 드론 비행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건물 특성상 상대적 재실자 예상규모에 따라 주간에는 주거시설 선호, 야간은 상업시설을 선호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현재는 주간과 야간으로 동적 장애물 정보를 구분하였으나, 향후 주중/주말, 요일별, 계절별 등 세분화하여 적합도를 정의하고 적용한다면 보다 정확한 시간대별 적합도 기반 드론 경로산정이 가능하다. 또한 도심 내 사고, 행사 등 주요 이벤트 정보를 준 실시간으로 추가하는 방법도 고려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지상 동적/정적 장애물 정의
4. 비행 안전을 위한 지상 적합도 산출
5. 적합도 기반 최적 비행경로 산정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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