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호영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58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37 - 378 (42page)
DOI
10.37967/emh.2022.12.158.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지역 대학생들이 문학교육의 현장에서 능동적인 전공능력을 갖출 수 있는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지역 대학생들로 구성된 수업에서 대구 경북 출신 시인 및 문학관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설계하고 실현하고자 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수업에서는 장르와 매체의 측면에서 교과내용을 확장하여 학생들의 융‧복합적 능력을 강화하고자 했으며, 교실 바깥의 현장과 연결된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고자 했다. 나아가 프로젝트 학습법을 통한 문학관 기획 활동을 단계별로 진행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학습을 장려하고자 했다. 그 결과 학생들이 한 학기동안 진행한 문학관 기획에서는 지역자원을 적극 활용하려는 관광지로서의 기획능력과 콘텐츠, 체험활동, 교육 프로그램을 아우르는 문화 공간으로서의 기획능력이 구현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앞으로 문학 영역의 전문성을 획득하기 위한 학습 보완, 교과 및 비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전공교육과정 개선, 산학 협력의 연계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교육환경 개선 등이 보완될 때 보다 실질적인 방향으로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문학관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지역 대학생들이 문화기획자로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대구 경북 출신 시인 및 문학관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설계
3. 문학관 기획의 결과 분석과 교육적 의의
4. 향후 수업의 보완점 및 교과내용의 발전 방향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810-000338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