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원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21213/kjcec.2022.2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과 보육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목적을 위해 D 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29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보육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이 교사 변인에 따라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과 t 검정하였고, 일과 삶의 균형,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하였다. 보육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과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는 중간 정도 수준을 보였고, 일과 삶의 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와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러나 일과 삶의 균형과 직무만족 간에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보육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은 교사 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일과 삶의 균형은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이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