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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섭 (한국과학기술원) 노재정 (한국과학기술원) 황윤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49 - 1,271 (23page)
DOI
10.35978/jktis.2022.12.25.6.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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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산업에서는 최근 환경오염, 에너지 효율 등에 대한 관심으로 내연차에서 전기차로 산업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한국은 전환 초기 단계로 다수의 내연기관 차량 운전자들의 전기차 전환 및 확산에 어려움이 있다. 파괴적 혁신 성향을 띄는 전기차의 확산은 낮은 혁신성을 보이며 실제적 가치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조기다수자(early majority)의 전기차 전환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가치기반 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연구모델을 설계하는 한편, 한국인 운전자 194명을 대상으로 개인 혁신성 수준이 전기차의 상대적 가치 요인과 전환 사이에서 어떠한 조절효과를 주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능, 품질 등 전기차의 비교우위와 유지비용 등 상대적인 금전 가치가 전기차로의 지각된 전환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전기차 기능학습 등 절차상 전환비용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특히 개인 혁신성이 낮은 그룹은 전기차의 실제적인 비교우위를 크게 느낄 때 전환가치가 높아졌다. 학술적으로 본 연구는 상대적 가치 및 개인 혁신성에 따른 조절 효과를 규명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했다. 또한 실무적으로 정부 및 기업의 전기차 확산 촉진을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4. 실증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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