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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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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현경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형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안수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김영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8 - 9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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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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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모드 측정시험은 대상 시험체의 고유진동 특성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써, 측정된 고유모드 특성은 수치해석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수치해석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필요시 동특성 해석에 사용하는 시험체의 수치해석 모델을 보완하는데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진동모드 측정시험과 유한요소 모델을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서 외부연료탱크의 고유주파수와 고유모드를 각각 구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여 항공기 전기체 모델에 적용하고자 하는 외부연료탱크의 수치해석 모델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시험체의 진동모드 측정을 위해 번지코드를 이용하여 시험체에 대한 자유경계 조건을 모사하였다. 그리고, 시험체에 3축 가속도계를 설치하고 임팩트 해머로 가진하여 시험체의 응답특성을 측정하였다. 시험결과로, 응답 가속도에 대한 주파수 응답해석을 수행한 후, 시험체의 고유주파수와 해당 진동모드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시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구해진 고유주파수와 진동모드를 비교하여 수치해석 모델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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