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리 (경북보건대학교) 장세진 (경북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공존의 인간학 공존의 인간학 제9집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13 - 140 (28page)
DOI
10.37524/HUCO.2023.01.9.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한국 근현대사에서 교육구국운동에 나선 인물들 중 대표적 여성 작가이자 자선가, 교육 실천가인 최송설당(崔松雪堂, 1855∼1939)의 생애와 실천을 살펴 교육적 의미를 찾아본 것이다. 그는 일찍이 나라를 구하고 강해지는 길은 교육임을 직시하였고 일제의 갖은 압박 속에서도 김천에 인문계 중등학교를 설립하였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가사로 표현하여 당시 나라의 상황을 기록하였고 교육을 통한 국권 회복에 큰 힘을 보탠 교육 실천가였다. 그는 처한 상황에 대한 굴복보다 지금, 현재할 수 있는 것을 찾아 행동한 긍정심리의 예방모델도 관찰할 수 있는 인물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최송설당은 교육운동사는 물론 근대여성사, 자기개발 및 인성교육 면에서도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었다.

목차

국문 초록
1. 들어가며
2. 최송설당의 삶
3. 최송설당과 교육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89-000347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