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현 (경희대학교) 허모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25 - 363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독자 반응의 자율성과 텍스트 해석의 적절성 사이에서 바람직한 소설교육의 자리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소설 읽기 교육에 관한 국어 교사의 신념과 수업 실천의 관계를 살핌으로써 소설교육 현장의 구체적인 상을 그리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사 신념의 유형화 가능성을 살피고, 신념 유형과 수업 실천 간의 관계를 조사한 다음, 신념에 따라 수업 실천이 달라지지 않는 이유를 탐색하였다.
먼저 학습 독자가 소설 텍스트와 상호작용하는 이상적인 방식에 대한 국어 교사의 신념을 조사하고 군집분석한 결과, 해석의 적절성을 더 중요시하는 관점인 ‘전달 신념’과 독자 반응의 자율성을 더 중요시하는 관점인 ‘교류 신념’ 각각의 우세함과 열세함 정도에 따라 교사 집단이 유형화됨이 드러났다. 다음으로 수업 실천에 관한 응답의 신념 집단별 평균 차이를 검정한 결과, 신념에 따라 수업에서 활용하는 읽기 자료나 읽기 전 · 중 · 후의 교수 · 학습 활동이 유의미하게 달라지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소설 읽기 수업의 실천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능력 · 동기 · 편차, 텍스트의 흥미 · 난도 · 길이, 평가의 부담 · 수업 시수 · 학교 문화 환경이 지목되었고, 특히 교류 신념을 가진 교사가 자신의 신념대로 소설 읽기 수업을 실천하지 못하는 것에는 학습자 요인이 주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소설 읽기수업에서 교사가 신념대로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소설 텍스트를 기꺼이 읽게 하고, 잘 이해하게 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하는 과제임을 시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4-000377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