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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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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가여 (한양대학교) 최미연 (한양대학교) 조영 (한양대학교) 심성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43 - 281 (39page)
DOI
10.16914/kjapr.2023.25.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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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촉발한 비대면 사회에서 메타버스(Metaverse)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개방, 참여, 공유의 특징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소통의 매개로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비롯해 시스템 등의 직 · 간접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의 다양화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인구학적 속성에 따라 구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가족중심 외향개인형, 내향적 자유주의형, 내향적소비자형으로 구분하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광고효과 인식의 차이가 유의하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광고 관심도, 광고 이해도, 광고 기억도의 긍정적인 광고효과 인식과 광고 침입성과 광고 회피의 부정적인 광고효과 인식이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가치관과 구매습관을 파악하고 이들의 소비행동을 분석하여 시장 세분화를 통한 광고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광고효과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향후 가상세계 내에서의 광고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학술적 시사점이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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