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와 박물관 연구 어린이와 박물관 연구 제16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97 - 12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고 사회는 빠르게 변화한다. 이러한 시대에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의 학습이 아닌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탐구 및 발견의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인 발견 학습을 기반으로 한 박물관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박물관이라는 교육환경에서 적용가능한가 그리고 개발된 발견 학습 기반 교육프로그램이 발견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을 중심으로 발견 학습 기반 교육프로그램인‘찾아라! 송림동 일등 런닝맨’을 개발한 후 이를 직접 운영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이 유의미한 교육인지 확인하고자 교육에 참여했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타당화 조사를 진행하였다. 타당성 확인을 위해 인천광역시 관내‘ㅅ’초등학교 4학년 3개 7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행하였고 6월 27일~ 6월 29일 3일간 이들 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마인드맵,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발견 학습의 교육적 효과인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과 협동 능력,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 다각적인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박물관이라는 독특한 교육환경에서의 발견 학습이 가능하며, 학습자들에게 긍정적 효과를 나타날 수 있는 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지식을 형성해야 하는 현대사회에 박물관교육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다양한 학습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에 의의가 있다. 이에 다양한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이 개발 및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박물관에서의 발견 학습
Ⅲ. 발견 학습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Ⅳ. 발견 학습 기반 교육프로그램의 실제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80-000375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