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영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33권 제1호(통권 제118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3 - 16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근로지원인 교육과정 운영실태와 요구조사를 통해 근로지원인 교육과정의 내실화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활동 중인 근로지원인 609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내용은 근로지원인의 인적·업무적 특성과 교육과정 실시현황,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평가, 개선 필요항목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근로지원인 교육과정의 운영실태를 살펴본 결과 현재의 교육과정은 두 개의 교육이 중복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근로지원인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일부 교육내용(이용자와의 소통 방법 및 갈등관리 교육내용 개선, 구체적인 사례 추가 교육 등)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셋째, 근로지원인 교육의 교육시점과 교육내용에 대한 개선 요구가 높았다. 결론 또는 시사점: 본 연구는 근로지원인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평가를 분석하여 근로지원인의 교육과정 개선점을 제시하였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근로지원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36-000422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