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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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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현 (부산복지개발원) 김현옥 (경상국립대학교) 김수영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7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77 - 210 (34page)
DOI
10.20970/kasw.2023.75.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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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프라인인 가정과 학교 그리고 온라인 공간에서 발생한 아동의 다중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요소를 규명하고 예방책을 강구하며, 학교 및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2차 한국아동패널의 아동 및 어머니(각 2,150명)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잠재 · 혼합된 다중피해경험을 잠재혼합분포군집인 GMM(Gaussian Mixture Model)을 통해 군집 분류하였다. 둘째, 혼합 · 분포된 다중피해 군집유형에 따른 학교적응요소와 지역공간요소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아동의 다중피해를 분류 · 예측하는 학교 적응요소와 지역공간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GMM 분석결과, 아동의 다중피해 집단은 ‘온라인 피해군집’, ‘온 · 오프라인 피해군집’, ‘잠재피해군집’ 총 3개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아동의 다중피해 군집 유형에 따라 학교적응요소 중 교우관계와 학교규칙, 지역공간요소 중 지역 공간 안전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3개 군집을 분류 ·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는 지역공간 안전성, 교육 · 의료 복지 시설 접근 편리성, 교육 · 의료 복지 시설 이용 만족도, 학교적응: 학습활동, 학교적응: 교우관계, 문화시설 이용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다중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학교적응요소와 지역공간요소를 구축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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