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Yae-An (Kyung Hee University) Jang, Ha-Won (Kyung He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 제1호(통권 제145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9 - 129 (21page)
DOI
10.24992/KJHT.2023.2.32.01.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현대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식품 시장의 성장으로 인한 보다 편리한 구매방식에 익숙해져 왔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본 연구는 한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식품 구매속성 (서비스 탁월성, 경제적 혜택, 시각적 매력, 즐거움), 쇼핑 가치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 소비자태도, 그리고 재이용의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데이터는 2022년 1월 초, 온라인 서베이 전문 업체를 통해 수집하였고, 총 663부의 데이터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일반 식품과 유기농 식품 구매 그룹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을 시도하였고, 그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 온라인 식품 구매 속성은 기능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 각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고, 기능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는 소비자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최종적으로 소비자 태도 또한 온라인 식품 구매 재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식품 구매 속성과 실용적 가치, 그리고, 쾌락적 가치와 소비자태도의 관계에서 식품 구매 타입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식품 구매 행동에 대한 한국인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확인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탁월한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온라인 식품시장 및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Framework and Research Hypotheses
Ⅲ. Material and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
Ⅵ. Conclusions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3-000432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