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은진 (인하대학교) 연석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1 - 139 (29page)
DOI
10.18541/ser.2023.2.22.1.11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가 인식하는 특수아상담의 고유성과 사례개념화 방식을 조사하고 특수아상담을 위한 개별화상담계획 모형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 5인을 통해 근거자료를 수집하고 근거이론 연구방법론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199의 개념, 22개의 범주, 10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중심현상으로 ‘특수아상담 사례개념화의 어려움’이 나타났고, 핵심범주로 ‘직무윤리에 기반한 전문성 실천’이 도출되었다. 한편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사례개념화 방식을 관찰한 결과 특성화 단계, 핵심화 단계, 조절화 단계, 고유화 단계로 분류되었다. 이로부터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특수아상담을 위한 개별화상담계획(Individualized Counseling Plan, ICP)를 실체모형으로 완성하였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해 특수아상담의 실무적인 틀을 마련하고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과 직무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0442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