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호선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7 - 101 (15page)
DOI
10.21298/IJTHR.2023.2.37.2.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 활동에 참여하는 주된 동기를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사용하여 골프이용객의 동기를 세분화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골프참여 동기를 다섯 가지 요인으로 설정한 후 인구통계적 특성과 골프특성에 대한 세분시장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22년 07월 10일부터 07월 20일까지 골프 라운딩 경험이 있는 골프이용객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골프 동기에 대한 분석결과 교류적, 경쟁적, 쾌락적, 신체적, 과시적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군집분석을 통해 3개의 집단 (교류추구집단, 다속성 추구집단, 쾌락성 추구집단)으로 밝혀졌다. 이 세 집단은 사회 인구통계적 특성인 성별, 나이, 직업, 결혼여부와 골프특성인 골프 주 동반자, 연평균 방문횟수, 구력, 평균 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세분화된 골프이용객의 특성별로 효율성 및 차별성을 둔 마케팅 전략 및 포지셔닝을 제고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