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경만 (한국성서대학교) 김한솔 (산본고등학교) 변기용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9 - 403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외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우리 교육행정학계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을 보다 발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의미와 함께 근거이론적 방법의 발전과정 및 분파별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외 교육행정학 연구에서의 근거이론적 방법 활용 실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1) 개념을 지나치게 많이 생성하는 경향 - ‘개념 생성 워크시트’의 적극적 활용 및 도입, (2) 2차 코딩 단계에서 연구가 종료되는 제한된 이론화 과정 - 3차 코딩(이론적 코딩) 과정을 통한 기존 이론과의 연계 혹은 확장·발전 시도, (3) 간호학 분야에서 제시된 기존 교과서의 근거이론 구조 적용의 한계 - 기존 교과서의 맥락/인과적 조건에 대한 교육행정학 분야 차원에서의 재해석, (4) 연구자의 주관과 준거 틀에 대한 통제의 한계 - 연구자의 정체성 및 이론적 민감성과 관련된 정보를 명확히 기술, (5) ‘코딩 패러다임’의 지나친 남용 - 모든 범주를 채우기보다는 가능한 범위에서의 개념적 이론화 및 관계적 이론화 시도 등을 시사점과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질적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의미
Ⅱ. 근거이론적 방법의 발전과정과 분파별 특징
Ⅲ. 국내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
Ⅳ. 해외 근거이론적 방법 활용 연구에서 연구결과 제시방식
Ⅴ. 논의 및 향후 발전방향 모색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