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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태준 (홍익대학교) 나상수 (홍익대학교) 박기철 (홍익대학교) 이채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6 - 4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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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소비에 있어서 브랜드 파워는 중요하다. 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고, 충성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활동뿐만 아니라,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래그십 매장을 늘리고 있다. 하지만 기대와 다르게 국내기업의 플래그십 매장에 대한 관심도는 크게 증가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 플래그십 매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새롭고 특별한 사용자 경험을 공간지능화 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플래그쉽 스토어의 미래전략을 기획하였다. 그 중 실재적인 촉감과 공간감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니즈에 맞추어 공간의 형태가 변화하는 공간 맵핑(Mapping) 기술을 실감나게 연출하였다. 프로젝터로 빛을 투사하고 UWB(Ultrawideband) 센서를 활용하여 공간안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정밀하게 측정하여 목적에 맞는 공간을 연출하였다.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공간 내에서 착시를 불러일으켜, 가상의 공간이 실재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부분적으로 실제 작동하는 워킹 프로토타이핑을 통해서 검증하였으며, 위 선행연구를 통해 제안된 해당 프로젝트가 실제 산업에 적용되었을 때, 플래그십 스토어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위한 BX 관점에서의 전략적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사용성 검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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