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추명이 (연세대학교) 박도은 (연세대학교) 조민서 (연세대학교) 이정한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9 - 22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아개념은 한 사람의 자신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서, 연구자들은 자기 지식의 표현 또는 자아에 대한 생각으로 정의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인지의 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확장으로 자아개념의 발달에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증진을 위한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별 아동자아개념의 현 상태를 음성 기반 대화형 에이전트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7 일 간 습관 형성을 돕는 ‘뽀미’ 애플리케이션의 ‘하루 말하기 기능’을 사용하였다. 자아개념의 요소가 반영된 질문에 대한 아동의 답변을 근거 이론 방법에 따라 오픈 코딩하고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 구성체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과 에이전트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상황에서 아동의 자아개념을 탐색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연구 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목표 및 범위
4. 연구방법
5. 분석방법
6. 연구결과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