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민지 (매스씨앤지)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93 - 897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의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은 제한된 틀 안에서 디자인되고 단순 변형되어 활용되었던 데 반해, 현재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가변성을 부여하여 다양한 형상으로 변화되도록 디자인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또한,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중에게 다가가 대중들에게 브랜드의 인지도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추세이다. 즉, 제한되어 있지 않고 다양하며 유연하게 활용이 가능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flexibleidentity)이다.

이러한 변화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과 함께 도래한 뉴미디어 때문인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한 상호작용 요소가 강한 매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많이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흐름을 살펴보고 가변성을 유지하면서 주체성과 연계성을 유지하기 위해 표현기법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분류법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통해 도시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인식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주체성 있는 도시 브랜딩’ 을 제작하는 데 기초자료로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디자인요소에 따른 분류와 사례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