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정보 (서원대학교) 이강훈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9권 제1호(통권115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7 - 130 (14page)
DOI
10.26863/JKARG.2023.2.29.1.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에는 이슬람 세계로부터 외국인 노동자, 유학생, 난민 등이 유입됨에 따라 이전보다 생활 지역에서 무슬림을 접할 기회가 어렵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이슬람 과격파에 의한 테러 사건이 언론을 통해 자주 보도되면서 무슬림에 대한 공포심이 형성되기 쉬워졌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 사회과 지리 교과서에 기술된 이슬람 세계의 내용을 분석하고, 한국의 대학생들에게 형성된 이슬람 인식을 파악하여 지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한국의 초・중등학교 사회과 지리 교과서에는 이슬람 내용이 문화를 중심으로 기술되었으며, 한국의 대학생들은 이슬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강하다. 따라서 향후 사회과 지리 교과서에서 교육 내용은 이슬람에 대한 편견의 제거, 무슬림과 함께 살아가기, 글로벌 시점에서 이슬람의 일상생활과 교류 등의 교재 개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머리말
2. 지리 교과서의 이슬람 세계
3. 대학생들의 이슬람 인식 및 이미지
4. 지리교육의 방향 모색
5. 맺음말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