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나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정지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95 - 118 (24page)
DOI
10.32341/JCER.2023.3.36.1.95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개정의 주요 사항에 대해 학문적, 정책적 배경을 면밀히 설명함으로써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진로교육 연구자들, 학교 교사, 교과서 개발자들의 이해를 확장시키고, 향후「진로와 직업」교육과정 및 교과로서「진로와 직업」의 발전을 위해 고민해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9, 2015 개정「진로와 직업」교육과정 및「진로와 직업」교육과정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주요 쟁점을 도출하여 2022 개정「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은 시안을 개발하였다. 최종 개발된 2022 개정「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은 미래 사회에 적극적이며 유연한 대응, 학교급 간 계열성과 영역 간 차별성 담보, 진로준비의 실천성과 행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성격과 목표 항목의 특성,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의 변화 사항과 구조적 특성에 반영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향후 「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발전을 위해「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구성 요소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방향 제시, 미래지향적인「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위상과 성격에 대한 논의, 마지막으로「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실행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진로와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각종 기초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진로와 직업」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2022 개정「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쟁점 및 내용
Ⅴ. 2022 개정「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안착과 발전을 기대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436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