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아 (순천향대학교) 정지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23 - 246 (24page)
DOI
10.32341/JCER.2019.09.32.3.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진로와 직업」교과서를 교과서별, 학교급별 비교 분석을 통해「진로와 직업」교과서 간 차별성과 함께 학교급별 연계성 및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진로와 직업」교과서 중학교 4종, 고등학교 4종, 총 8종을 대상으로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 체제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개별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 체제에 대한 종합적인 모습과 학교급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교 및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교과서는 대영역별 구성 비율에 있어 학교급별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진로와 직업」교과목표를 잘 반영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둘째, 중학교 및 고등학교「진로와 직업」교과서는「진로와 직업」교과 교육과정의 핵심개념과 내용요소를 전반적으로 충실히 반영하고 있으나, 교육과정 상에 제시된 핵심개념과 내용요소가 모호하고 학교급 간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는 경우에는 교과서별 상이한 학습내용, 학교급간 중복된 학습내용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 상에 학교급별 핵심개념과 내용요소가 상이하여도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 요소가 모호하고 추상적인 경우에는 교과서별로 학습내용 구성과 강조점이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의 핵심개념과 내용요소가 확장되어 다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122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