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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환 (계명대학교) 전병현 (계명대학교) 곽나영 (계명대학교) 장순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Design Works DESIGN WORKS Vol.6 No.1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6 - 36 (11page)
DOI
10.15187/dw.2023.03.6.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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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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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동 킥보드의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 중, 킥보드에 2인 이상 탑승하는 문제는 법적 제약이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2인 탑승 시 킥보드가 작동하지 않는 기술을 바탕으로, 킥보드가 정지된 상황에 집중하고자 했다. 실험은 킥보드를 예약하고 작동하는 데 필요한 스마트 폰의 앱을 통해서 킥보드에 2인 이상이 탑승할 경우 시각적 정보 전달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바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인터뷰는 총 30명을 대상으로 한대의 공유 킥보드에 2인 이상 탑승하는 상황 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질문을 통하여 대상자는 2인 이상 탑승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킥보드가 멈추는 방안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였으며, 상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공유 킥보드 시나리오에 가상의 사용자를 만들어 문제를 찾고 문제가 일어나는 실질적 상황과 관계에 집중하여 문제가 해결된 서비스를 이용할 예비 고객의 현재 심리상태를 정리하기 위해서 퍼소나 방법을 사용했다. 그리고 퍼소나를 기반으로, 고객여정과 이해관계자를 설정하였다. 이후 도출한 핵심 요인과 퍼소나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방안의 고객 시나리오를 제작한 후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 만족도, 고민의 정도, 재사용 의도를 설문 요인으로 설정하여 총 83명의 피험자들이 설문조사에 답변한 결과 2인 이상 탑승 시 킥보드가 멈추는 상황에서 앱을 통한 정보제공의 방향이 그렇지 않은 방향보다 긍정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UX 관점에서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시각적 정보 전달을 통해 올바른 공유 킥보드 주행 문화를 만들고 문제를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접근
4. 컨셉 시나리오 제안 및 검증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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