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옥 (충남대학교) 민교 (충남대학교) 여은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89 - 3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세계시민교육 역량 인식 수준과 인식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있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유아교사 세계시민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세계시민교육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유아교사 197명과 중국유아교사 163명 총 36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월 18일부터 2월 5일까지 3주간 유아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역량 인식을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사 모두세계시민 역량에서 지식 및 이해, 태도 및 실천, 기술 순으로 인식하였고 유아세계시민교육 역량에서 한국의 유아교사는 유아 세계시민교육 실천, 유아세계시민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순으로, 중국의 유아교사는 유아세계시민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유아세계시민교육 실천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다음 세계시민 역량 인식을 비교하면 세계시민 역량에서 지식 및 이해에서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사들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세계시민교육 역량에서 한국과중국의 유아교사들이 유아세계시민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유아세계시민교육 실천에서 차이가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유아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역량에 대한 인식을조사함으로써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교사교육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재교육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