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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문영 (서울대학교) 황정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9 - 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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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돌봄민주주의와 공공성의 관점에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개선 방안을 수요자 중심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지리적·환경적 특성이 뚜렷한 강원도 지역을 모집단으로 하여 초등학교 학부모 531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하는 이유는 기관에 대한 높은 신뢰도, 사교육비 부담 완화, 사회성 및 또래관계 향상으로 나타났으며, 학부모들이 중시하는 부분은 이용 가능 시간, 집과 돌봄기관 간의 이동에 대한 안전 및 편의성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돌봄교실 불만족 요인으로는 돌봄기관 수의 불충분, 돌봄 공백 시간대 발생 등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강원도 초등돌봄교실 개선을 위한 학부모들의 요구사항으로는 온종일 돌봄, 돌봄 주체의 공공성, 돌봄 전담인력의 전문성, 돌봄교실의 낮은 아동 비율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강원 지역 초등돌봄교실의 개선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안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학부모 친화적 관점에서의 초등돌봄교실의 양적 확대 및 운영시간 개선, 지자체·교육청·학교의 협조체계 구축, 돌봄전담사 역량 제고 및 체계적 선발 제도 확립 등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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