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77 - 19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돌봄교실 전담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내 초등학교 돌봄교실 전담사 290명이며, 수집된 연구자료의 분석을 위해 두 독립집단 t-test, 일원분산분석, 단순상관 및 정준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돌봄교 실 전담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응답자의 배경요인 중 경력, 연수참여정도, 근무형태에 따라 유의미 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무만족의 경우는 경력과 연수참여정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문성 인식 과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중회귀분석결과는 사회·경제적 지위, 자율성, 돌봄의 중요성 순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초등돌 봄교실 전담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