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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빈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족학회 가족과 문화 가족과 문화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50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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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돌봄공백 해소를 위한 정책으로 수립된 초등돌봄교실에서 돌봄, 여성, 노동의관계가 구축되는 과정을 분석하여 정부가 구상하는 ‘돌봄의 사회화’의 특성과 논리구조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특히 돌봄전담사들의 경험과 정책담론 간의 충돌을 통해 ‘어머니 노릇’에대한 딜레마를 비판적으로 조명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돌봄교실은 취업모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는 한편,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위한 정책으로 구성되지만, 이는 결국 젠더화된 돌봄문제를 재생산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음을 밝혔다. 돌봄전담사들은 정책의 모성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역할을 강요받으나, 이들의 실제 경험은 그러한 규범과 상충한다. 또한, 정책 변화 속에서 이들의 목소리가 배제되며 ‘외딴 섬’과 같은 존재로 고립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연구는 이러한 구조적 모순이 초등돌봄교실의 지속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음을 드러내며, 정책 담론이 ‘젠더화된 돌봄’을 문제시하는 방향으로 재구성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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