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동한 (배화여대)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81 - 299 (21page)
DOI
https://doi.org/10.18104/kaic.2022.37.2.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시작된 COVID-19에 의한 팬데믹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비대면 경제를 활성화시키면서 언텍트산업의 성장에 기여하였는데 여기에 가장 대표적인 영역으로 등장하는 것이 메타버스이다. K-콘텐츠의 경우 또한 비대면 사회로의 대전환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 동안 해외시장 진출에서 두드러지는 성과를 보여주었고 특히 2021년은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를 향한 관심이 집중된 한 해였다. 이에 본 연구는 COVID-19가 비대면 언텍트 시대를 앞당기면서 가져온 메타버스의 진화와 함께 콘텐츠 분야에 가져올 변화와 영향력을 고려하여 K-콘텐츠와의 결합을 통한 연관성을 바탕으로 K-콘텐츠, 즉 한류가 동남아 시장에서 수출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게임, 음악과 방송, 패션 등에서 새로운 콘텐츠 모델로 부상하면서 콘텐츠 공유 수단을 넘어 사회적 연대와 소속감을 길러주는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가상의 아바타가 참여하는 버추얼 콘서트, 게임 속 가상세계, 가상의 결혼식 등 K-콘텐츠는 메타버스와 결합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영역을 만들어가고 더욱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