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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섭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69 - 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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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기반의 메타버스는 팬데믹 상황에서 경험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래 교육의 새로운 환경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도입할 때 메타버스 환경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요구사항 정의 또는 기준이 될 수 있는 평가 요소를 제시하고 다양한 평가 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구조화할 수 있는 분류 체계를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온라인 수업 콘텐츠를 포함한 교육용 콘텐츠의 분류 체계와 평가 요인, 그리고 메타버스 환경의 특징을 탐구하고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문가 그룹 인터뷰와 델파이 설문조사를 통하여 타당성을 점검하였다. 그 결과 메타버스 환경에서 교육 콘텐츠를 상호작용 영역의 학습자-학습자료, 사용자 등 2개 유형 9개 요소, 구성 및 설계 영역의 인터페이스, 학습 동기, 학습 방법, 참여 및 성취 등 4개 유형 38개 요소, 그리고 관리 및 자원 영역의 학습 지원 1개 유형 3개 요소 등 총 3개 영역, 7개 유형의 분류 체계와 조작적 정의를 포함한 50개의 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메타버스라는 새롭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활용할 교육 콘텐츠의 제작과 관리 등 향후 품질 표준화 연구를 위한 기초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메타버스 환경에서 교육 콘텐츠의 평가 지표 연구
4. 델파이 조사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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