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훈 (경성대학교 경제금융물류학부) 조보람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70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83 - 422 (40page)
DOI
https://doi.org/10.46639/kjds.2024.7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의 학습자 경험을 분석하여 최근의 가상환경 시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 것에 있다. 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K대학교에서 진행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수업만족도,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 경험, 강의식 수업과의 비교, 기타의견에 대한 학습자 경험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의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고 학습자는 메타버스 활용 수업이 매우 유용하다고 느꼈다. 둘째, 메타버스 플랫폼사용 경험에서 참신성과 현실감은 높게 나타났고 현실감과 안정성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셋째, 메타버스 활용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교수-학생간 상호작용과 흥미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서술형 설문의 주요 키워드는 흥미, 유익, 만족스러움, 나중에, 참신함, 어려움, 오류 등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새로운 학습을 경험하였고 아바타 활용으로 인해 수업 참여도와 흥미도가 높아졌다고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 대한 학습자 경험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만들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