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하림 (광주대학교) 김윤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603 - 3,6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교육 전공 학습자의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 대한만족도 조사 및 요구 분석 연구공 하 림**ㆍ김 윤 희***연구 목적: 본 연구는 버벨라(Verbela)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 한국어교육 전공 수업을 설계하여 수업 후의 만족도 조사 및 요구 분석을 실시하고, 대학 전공 수업에서 메타버스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연구 방법: 광주광역시 소재 한 대학교의 한국어교육 전공 학습자 17명을 대상으로 전공 수업에서 메타버스 수업을 실시하였고, 메타버스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전공생 및 예비 전공생 39명을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연구 내용: 학습자들은 상호작용, 흥미, 학습자 만족도 등에서 메타버스 수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메타버스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메타버스 수업 영상을 보여준 후 요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공 수업에서 메타버스 수업 활용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결론 및 제언: 향후 한국어교육 전공 수업에서 메타버스 활용 수업 설계를 다양화하여 학습자들의 수업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수업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핵심어: 메타버스, 대학 전공 수업, 한국어교육 전공, 만족도 조사, 요구 분석□ 접수일: 2022년 10월 6일, 수정일: 2022년 10월 18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도 광주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한 것임.** 주저자, 광주대학교 한국어교육과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Gwangju Univ., Email: hrkong@gwangju.ac.kr)*** 교신저자, 광주대학교 한국어교육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Gwangju Univ., Email: yhkim@gwangj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