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림 (단국대학교) 임희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87 - 8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수업에서 메타버스 활용이 협력적 자아효능감과그릿에 미치는 영향이 영 림*ㆍ임 희 주**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영어수업에서 학생들의 협력적 자아효능감과 그릿이 향상되는지, 그리고 메타버스 활동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메타버스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은 학기 초와 학기 말에 협력적 자아효능감, 그릿,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설문에 참여하였다. 연구 내용: 참가자는 총 21명이며 오리엔테이션과 4회에 걸친 조별 토론을 포함한 메타버스 활동에 참여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결과, 협력적 자아효능감은 메타버스 활동 후 크게 증가하였지만 그릿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메타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고, 수업 후 메타버스 활동이 실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라는 생각이 증가하였다. 메타버스가 수업 참여와 성취도를 향상하고 학습동기유발의 도구로 활용되기 위해서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핵심어: 메타버스, 게더타운, 협력적 자아효능감, 그릿, 온라인수업 □ 접수일: 2022년 7월 5일, 수정일: 2022년 7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주저자, 단국대학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Dankook Univ., Email: younglee13@dankook.ac.kr)** 교신저자, 단국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Dankook Univ., Email: heejooim@dankook.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