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항 (가천대학교) 김준환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7 - 170 (14page)
DOI
10.20462/tebs.2023.4.24.2.15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사용자를 세분화하여 분류된 각 집단이 인식하는 메타버스의 라이프스타일 차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사용경험이 있는 이용자 만19-41세인 197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검증은 Amos 26.0을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모두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1, 1-2, 1-3, 1-4)은 모두 채택되었고,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도 지지되었다. 셋째,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는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를 모두 유의하게 매개역할을 하여 가설 3도 채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개념을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에 접목시켜 분석함으로써 이론적·실무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