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경아 (고려대학교) 곽도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7 - 5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술적 글쓰기에서의 시각 자료 활용에 대한 외국인 학부생의 인식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시각 자료 활용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외국인 학부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는 학술적 글쓰기에서 다양한 시각 자료의 유형을 어려움 없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응답자의 60%는 학술적 글쓰기에서의 시각 자료 활용에 대한 교육 경험이 없었으며 응답자의 74%는 학술적 글쓰기에서의 시각 자료 활용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응답자의 60%는 시각 자료 활용에 대한 교육 경험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응답자의 74%는 시각 자료 활용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응답자들이 요구하는 시각 자료 활용에 대한 교육 내용으로는 학술적 글쓰기에 필요한 시각 자료의 내용 선정, 시각 자료를 바탕으로 한 추론, 학술적 글쓰기에 적절한 시각 자료의 유형 선택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응답자의 62%가 학술적 글쓰기에서의 시각 자료 활용 교육을 받을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전공과 관계없이 외국인 학부생에게 시각 자료 활용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과 교육 내용으로 시각 자료의 기능, 활용 효과, 그리고 활용 단계가 포함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학술적 글쓰기에서의 시각 자료 활용 교육을 실시할 때 교육 내용을 수준별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