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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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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현 (한양대학교) 홍진표 (한양대학교) 박정민 (한양대학교) 안미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87 - 21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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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DA 기반 토픽 모델링과 시계열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메타버스와 가상세계를 중심으로 국내 가상환경 활용 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교육공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 데이터로 2010년 ~ 2021년 동안의 메타버스 및 가상세계를 활용한 교육 관련 국내 학술 논문 418편(학술지 논문 340편, 학위논문 78편)의 초록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LDA 기반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 ‘사회적 변화 및 문화?언어교육 활용’, ‘재활훈련치료’, ‘장애학생 중재/직업교육’, ‘고등교육실습 시뮬레이션’, ‘안전교육훈련’, ‘학교 수업 적용’으로 6개의 토픽을 추출하였다. LDA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를 근거로 시계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토픽별 추세를 파악하였다. 모든 토픽이 Hot 토픽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변화 및 문화?언어교육 활용’ 토픽이 가장 큰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안전교육훈련’, ‘학교 수업 적용’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가상환경 활용 교육 연구가 2017년부터 상당한 증가의 경향을 보이다가 2021년에 급격히 증가하였다. 향후 연구는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는 가상환경 활용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교수?학습 방법, 학습 과정의 본질적인 면을 살펴보는 실증적 연구 등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또한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유롭게 객체를 생성?변경할 수 있는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게임 기반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학습활동에 대한 연구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메타버스를 비롯한 가상환경 활용 교육에 대한 연구 및 관련 분야에 기초자료로 이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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