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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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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대전목상초등학교) 문지훈 (순천향대학교) 김용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9 - 75 (17page)
DOI
10.32431/kace.2024.27.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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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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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인공지능교육 관련 연구는 최근 급증하여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초등 인공지능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초등 인공지능교육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안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분석 시점인 2023년 9월 8일까지 발표된 관련 논문을 수집하고 전처리하여 제목, 키워드, 국문 초록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집한 논문에서 4,360개의 명사를 추출하였으며, 융합, 교사, 데이터, 학습자, 영어, 윤리, 수학의 순으로 자주 등장하였다. 둘째, LDA 기반 토픽 모델링을 실시하여 4개의 토픽을 추출하였으며, 토픽별 논문 수에 근거하여 살펴볼 때 토픽 2, 토픽 1, 토픽 3, 토픽 4의 순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셋째, 다양한 교과에서 인공지능 융합 프로그램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넷째, 2017-2018년을 제외한 모든 시기에 인공지능과의 관계 및 윤리와 관련된 연구의 비중이 높았다. 본 연구는 국내 초등인공지능교육 연구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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