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환 (고려대학교) 김영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99 - 120 (22page)
DOI
10.15830/kjm.2021.36.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서 학문으로서의 영업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영업을 전문으로 다루는 학술지는 존재하지 않으며 마케팅, 경영, 유통 관련 저널에서 영업을 일부 주제로 다루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해외 주요 마케팅 저널에 수록된 영업 논문을 취합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은 앞으로의 국내 영업 연구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작업이다. 본 연구는 16곳의 해외 학술지에 수록된 영업 관련 논문 1,058편을 토픽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총 20개의 토픽을 도출하였고, 그 중 ‘성과 관리와 동기 부여’ 토픽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의 연구와 비교한 결과 연구 토픽의 25%가 달라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매 판매사원’과 ‘소셜미디어 활용’ 토픽이 새로 등장하였다. 마지막으로 20년간의 추세를 파악한 결과 5가지 Hot 토픽과 1가지 Cold 토픽이 존재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판단에 의존한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영업 논문을 분석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Ⅲ.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4-001558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