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정원 (고려대학교) 심재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3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중등 컴퓨터와 관련된 교육은 2차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2015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는 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우리나라 중등 컴퓨터교육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컴퓨터교육 학회 논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의 창간호에서 24권 4호까지 출간된 논문을 모두 선정하여 제목, 국문초록, 결론의 텍스트 데이터를 추출하여 토픽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 교육효과, 컴퓨팅사고력, 교육시스템, 컴퓨터과학, 교육환경, 컴퓨터활용, 학습분석 토픽이 도출되었다. 연도별 토픽의 비율에 대한 추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 교육효과, 학습분석 토픽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시스템, 교육환경 토픽은 하락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의의는 임의로 분류체계를 설정하여 중등 컴퓨터교육의 토픽을 도출하기 보다는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통계와 확률에 기반하여 객관적으로 클러스터링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72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