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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95 - 62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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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러 채널을 활용한 COVID-19 상황의 수업 방법을 ‘확장된 블렌디드러닝’으로 규정하고,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OVID-19 기간에 진행된 J지역 D대학교의 블렌디드러닝 방식을 ‘대면상황 유무’와 ‘활용 채널수’에 따라 분류한 후,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조사는 19개 강좌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대면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분석에는 562명(남 224, 여 338; 1학년 120, 2학년 149, 3학년 146, 4학년 147)의 응답을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면 무 방식에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가 의의 있게 높았다. 그리고 활용 채널수 1개 또는 2개 방식에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가 의의 있게 높았다. 둘째, 블렌디드러닝 방식과 학습자 특성(성별, 학년) 사이에 부분적인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남학생은 대면 유 방식에서 보다 높은 학습동기(자신감)을 보였다. 그리고 1학년은 대면 무 방식, 2학년은 대면상황 유 방식에서 보다 높은 학습동기와 학습태도를 보였다. 대면상황 유무와 성별간 학습동기(자신감), 그리고 대면상황 유무와 학년간 학습동기(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COVID-19 이후의 교수?학습 방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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