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선주 (백석대학) 박현미 (한양대학교(ERICA 캠퍼스))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7 - 105 (19page)
DOI
10.24991/KJHRD.2019.12.22.4.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 사회 치위생학 실습 수업을 프로젝트 중심 수업(Project Based Learning; 이하 PBL)으로 진행한 후 학습태도,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성 요소 측면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소재 4년제 B대학 치위생학 실습수업 수강생인 38명의 치위생학과 4학년 학생들이었고 4-5명으로 구성된 9개의 팀으로 지정된 5개 사업대상별 세부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 · 설계한 구강보건교육을 지역과 연계된 9개 사업 장소에서 8주 동안 진행하였다. PBL 수업이 학습동기와 자기주도력에 미치는 학습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설문 문항 중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대상으로 한 47개 문항으로 paired t-test를 사용하여 PBL수업 경험 전후 효과를 비교했다. 분석결과 1. PBL 수업 경험 이후 학습 동기는 증가하였으나 자기 주도 학습력은 유의미한 수준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2. PBL 수업 이전에는 학습자의 학습역량에 따른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력 모두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PBL 수업 이후, 학습역량이 높은 학생의 경우 자기주도력이 더 상승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지역사회 치위생학 실습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학습역량이 높은 학생의 경우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성에서 학습역량이 낮은 학생에 비하여 향상의 폭이 높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현장경험 및 지역사회 연계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 했던 선행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실제 지역사회 연계 PBL수업의 효과를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주도성의 영역별로 분석을 실행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연구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