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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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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해봉 (영남대학교) 김영락 (계명문화대학교) 이종승 (계명대학교) 임상종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세무회계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3 - 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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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회계전공자들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였을 때 실무역량의 부재로 인하여 다시실무중심의 교육을 받는데 많은 자원과 시간을 투자하는 현실을 인식하고 대학에서의 회계관련 과목의 학습이 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역량을 효과적으로 향상 시키는지 살펴보고자하였다. 기존의 강의식 학습방법은 실무역량을 제고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실무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서 스스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방향을 제시할 수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가져야한다. 이에 연구자는 비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팀별 학습을 진행 할 수 있는 PBL(Preblem-Based Learing)이 실무역량을 강화시키는데적합한 학습방법이라고 판단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PBL의 적용사례들을 분석해본 결과의사소통능력, 협동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통합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같은 요소가 실무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K대학교 세무회계정보과 회계 관련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군인 PBL 수업의 수강생들과 대조군인 강의식 수업의 수강생들의 학습효과 설문조사를 통한 비교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검증하고자 했던 모든 측정항목에서 PBL 적용 수업이 더 효과적으로나타났다. 특히 협동능력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통합능력, 의사소통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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