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심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29 - 95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 확산은 오프라인 중심의 고등교육을 온라인교육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교육에서의 온라인교육이 확대되면서 대학생인 인식한 학습과 일상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학생의 학습행태와 일상의 변화를 기반으로 고등교육이 앞으로 나아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대학의 대학생 4명을 대상으로 4달여간의 포토보이스 방법을 통해 연구 참여자가 촬영한 사진과 설명을 통해 학습자중심의 변화상황을 파악하려고 하였다, 그 결과, 학습과 일상 각 2가지 주제가 확인되었고. 하위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되었다. ① 온라인수업(언제 어디서나 학습하는 Z세대 학습자, 온라인 학습환경 구축), ② 학습관리(온라인 독서실에서 친구와 함께 공부, 다양해진 학교 밖 경험), ③ 나를 둘러싼 관계(끈끈해진 가족 관계, 소중한 친구와의 시간) ④ 기존과 달라진 점 (젊어도 건강관리는 필요, 취미 수집가)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이 온라인수업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학습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관계형성에 대한 고민은 무엇인지, 가장 크게 변화하게 된 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교육이 더욱 다양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 대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