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진 (성균관대학교)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85 - 104 (20page)
DOI
https://doi.org/10.34183/KCSMA.2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챗봇은 사람의 대화를 흉내 낼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서비스 영역에서 챗봇의 활용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 영역에서의 챗봇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의의를 탐구하고자 한다.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 품질, 지각된 유용성, 만족도, 사용 의도를 변수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였다. 고객 서비스 챗봇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실재감은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 만족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사용 의도에 대한 만족도의 효과는 유의했지만, 지각된 유용성의 효과는 유의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통해 서비스 품질로부터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도를 매개로 사용 의도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용자의 고객 서비스 챗봇에 대한 사용 의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지각된 유용성과 관련한 사용자의 만족도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