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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순 (부경대학교) 양위주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7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7 - 12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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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관광산업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접점에 있는 행정부,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상사무례와 부하무례가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의료관광 산업의 주요 핵심인 인적자원 관리에 관한 정책을 제안, 마련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부산시에 있는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으로 등록된 의료기관의행정부에 근무하는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대학병원, 병원, 의원, 요양병원으로 종별로 나누어, 2022년 8월 한 달 동안,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220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98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통계 처리를 위해 SPSS 25.0와 AMOS 25.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변수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무례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하무례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상사무례와 부하무례가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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