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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태준 (KDI 국제정책대학원) 노환호 (광운대학교) 이병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05 - 1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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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민들의 탄소 중립에 대한 평가를 높이는 방안으로 소셜 미디어 챌린지 참여가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소셜 미디어는 MZ 세대의 대표적인 매체로 실시간 상호작용과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라는 강점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중 틱톡(TikTok) 어플을 통한 탄소 중립 캠페인 참여가 사람들의 인식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틱톡 챌린지 참여 조건의 참가자는 비참여 조건의 참가자에 비해 탄소 중립에 대한 평가가 높았으며(가설 1), 탄소 중립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틱톡 챌린지 태도에 의해 매개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가설 2). 끝으로 캠페인 참여의 효과를 조절하는 변인으로 정부 신뢰를 확인한 결과 정부 신뢰는 틱톡 챌린지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탄소 중립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는 요인임을 조절된 매개모형의 검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가설 3).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전 지구적으로 중요한 이슈인 환경 보호를 위해 탄소 중립 정책을 홍보하면서 소셜 미디어 캠페인 참여가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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