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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려신 (국민대학교 미디어광고학부) 지준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7 - 205 (29page)
DOI
10.21074/kjlcap.2022.23.3.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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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에 발생한 코로나19가 2년째 이어지고 있다. 오미크론 및 하위 변이의 확산으로 인해 2022년의 상황 역시 낙관하기 어렵다. 이를 고려할 때 사회적 거리두기,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의 중요성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 역시 광고를 통해 개인방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한 전 사회적인 노력에 동참하기 위함이다. 영상광고에 등장하는 광고모델의 마스크 착용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광고의 경우 실제 상황과 달리 광고모델의 마스크 착용 여부에 제약이 없기 때문이다. 광고모델이 마스크를 착용할 경우 광고의 완성도가 낮아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모델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등장하는 영상광고를 본 소비자의 경우 해당 광고의 동기를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의 순수한 가치에서 비롯한 것, 즉 ‘가치 지향적’으로 귀인할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하여 해당 광고를 본 소비자는 해당 기업이 진행하는 그 외 사회적 책임활동 역시 ‘가치 지향적’으로 귀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귀인방식’은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인식은 다양한 소비자 반응(예: 광고태도, 제품태도, 구매의도, 브랜드 충성도 등)을 매개한다. 그 중에서도 본 연구는 기존고객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매개효과 및 영상광고에 등장하는 광고모델의 마스크 착용 여부가 이러한 매개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신규고객의 유치뿐만 아니라 기존고객의 유지 및 관리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실험을 진행한 결과 예상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기존고객의 ‘귀인방식’은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궁극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예상과 달리 영상광고에 등장하는 광고모델의 마스크 착용 여부는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기존 고객의 ‘귀인방식’ 및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의 이론적 의미와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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