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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한양대학교) 박주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3 - 89 (27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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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입학과 관련하여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합의 없는 잦은 입시제도 변동으로 인해 사회적 갈등과 학교 현장에 혼란을 초래하였다. 각 정권이 교체되는 과정에서 대학입시의 변경 사항이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 체계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노무현 정부 이후 문재인 정부까지 교육부 대학입시 관련 보도자료를 대상으로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정권별 대학 입학 정책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대학 입학 정책 및 제도의 개편작업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각 정권별(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로 4개의 토픽을 도출하여 적합한 토픽명을 부여하여 특징을 밝혔다. 더불어, 각 정부는 핵심 정책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직접 지시를 통한 이행 요구, 법령 제·개정을 통한 개입, 재정지원 사업을 통한 대학 이행 유도, 그리고 고시 수준에서 권고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숙의 민주주의에 따른 공론화를 시도하는 등 그 양태가 복잡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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