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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은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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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급변하고 있는 사회적·교육적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대학입시 개혁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가장 최근에 대입 개혁을 추진한 중국, 일본, 프랑스 사례들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대입 개혁의 주요한 특징 및 방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래형 대입제도 개혁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나라를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입 개혁의 배경, 주요 개혁 내용, 개혁의 추진 경과 등에 대해 세 개 국가들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로 첫째는 최근의 대입 개혁들이 모두 미래 핵심 역량인 창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차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해 대학입학시험의 과목 및 출제 유형을 바꾸고 있다는 것이었다. 둘째는 대학입시가 학업성적 위주에서 전인적·종합적 평가로 전환되면서 다원화 되고 있고 있다는 것이었으며, 셋째는 고교 교육과 대학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한편 일본 사례를 통해서 국가수준 대학입학시험의 서술형 도입은 채점의 신뢰성 확보가 관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중국, 일본, 프랑스의 대입 개혁은 기본적으로 개혁의 방향이 대학이 미래 인재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입시 제도를 통해 학교 교육이 적합한 역량을 길러낼 수 있도록 하려는 것임을 공통적으로 보여주었다..우리나라도 이러한 방향성을 고려하여 미래형 대입제도를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이 세 개 국가들의 대입 개혁을 위한 추진 과정에서 발생되었던 문제점들을 고려하며 대입 개혁을 장기적·종합적인 관점에서 준비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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