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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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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한남대학교) 박성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33 - 260 (28page)
DOI
10.22340/seps.2020.11.10.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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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교육과 대입전형과의 관련성 분석을 통한 교육정책방안 탐색을 목적으로 D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학생 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대입전형과 사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사교육 경험유무는 중심소재 학교가 더 많았으며, 1학년 때부터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학교교육만족도보다는 대학입시와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사교육이 전문적 판단하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대입전략적 차원에서의 성격이 강하고 본인 의지가 강하게 반영되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대입전형에 따라 사교육 유발 정도가 다른 것으로, 그리고 사교육의 영향력이 큰 전형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정책적 보완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넷째, 대입개선방향 정책은 대입전형은 다양화를 기본으로 하되 학생들의 입시부담을 줄이고 특기적성을 기준으로 선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의 대학정보제공 등에 대한 유용성과 신뢰도가 높다는 점에서 학교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 제공을 위한 정책적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방법
Ⅳ.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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