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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호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7 - 15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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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대 경기도의 고학력 도시 중산층 가정 출신의 한 청년의 사교육 경험에 대해 생애 구술사적 접근으로 그 의미들을 살펴본다. 영어유치원에서 대입 재수를 위한 기숙형 학원에 이르기까지 15년 동안 구술자가 지나온 다양한 사교육의 경험을 재구성해 보고, 이를 통해 구술자에게 사교육 경험이란 무엇이었는지를 짚어 본다. 이를 통해 기존의 여러 담론 속에서 입시 효과나 경제적 차원에서만 다뤄졌던 사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구술자의 구술 생애사를 통해 본 사교육은 한국 사회의 핵가족 내에서 모성 프로젝트이자 일종의 마법 자본주의(magical capitalism)와 투기꾼 주체(gambler subject)의 갈등적 경로이기도 하며, 동시에 개인의 성장 경험에서 다양한 주체들을 만나는 통로가 되기도 한다. 보통 사교육에 대한 담론은 공교육과 이항대립적인 것으로 설정되지만 개인의 교육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사교육과 공교육은 절대로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서로 적대적 공범자로서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개인의 사교육 내부에서도 여러 층위가 있으며, 구술자의 경우 “어머니를 위한 시간”과 “자신을 위한 시간”으로 시공간적 분리를 이루어 내기도 한다. 하지만 공교육과 사교육의 모든 교육 경험은 등급 나누기가 핵심적인 가치로 작동하며, 끊임없이 이 평가와 등급나누기의 과정 속에서 위계서열은 점차 내면화되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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