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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성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1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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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대학입학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재 대입전형의 자율화 및 다양화의 기초가 된 입학사정관 전형(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의 국내도입과정과 주요 특징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대입제도와 중등교육과정 및 평가와의 상호관련성을 탐색하기 위해 외국의 대입제도 비교 가운데 중등교육과정의 확인하는 대입전형요소를 비교 분석하였다. 중등교육 정상화를 통한 대입전형 자율화 및 다양화 방안을 위한 정책 제언으로 대학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선행 검토의 필요성 제고,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대입제도 개선안 개발, 대입제도 개선과 관련된 이익집단의 범위 고려, 입학사정관전형 요소에 대한 기술적 개선안 및 수학능력시험 해석 방법의 변화, 그리고 신입생 선발에서 우수한 학생에 대한 평가기준 재정립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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